1부 문제
a. 종파와 계층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사이의 차이의 원인은 지속적으로 이어온 종파의 역사적 상황들이 아닌 지속되어온 내적 특성에서 찾아야 한다. 즉 종파적 특성의 요소가 무엇인지 탐구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프로테스탄티즘적 성격을 갖는 구성원들은 주로 자본 소유자와 경영자층, 상급의 숙련 노동자층들이다. 하지만 이것을 보곤 역사적으로 많은 재산을 물려받은 이들이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갖는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프로테스탄트의 비율은 부르주아적 영리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을 출신자들의 비율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을 통해서 봤을 때 프로테스탄트 정신의 일정한 특징을 찾고자 한다면, 반금욕적인 '세속성'에서가 아닌 종교의 순수한 성격에서 찾아야만 한다.
b. 자본주의 '정신'
자본주의 정신의 발달은 화폐 재고를 자신의 작용 수단으로 변형시켰으며, 주로 평화적이지 않았고 도덕적 분노와 대립했다고 한다. 기존의 전통주의적 자본주의적 조직 형태와는 다른 이 새로운 방식의 자본주의자들은 이러한 대립들로 인해서 굳건한 성격과 윤리적 자질 또한 필요로 했을 것이다.
c. 루터의 직업 개념・탐구의 과제
직업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한 표현은 가톨릭적인 민족에게서는 찾을 수 없고 주로 프로테스탄트적인 민족에게서는 찾을 수 있다. 프로테스탄트에겐 이러한 세속적인 직업이 자신의 도덕적 증명이라고 가치로 평가한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프로테스탄트 교파의 중심 교리에는 '직업'개념이 표현되어 있다. 프로테스탄트는 현세적 의무를 수행하는 것이 자신의 현세적 의무를 성실히 완성하는 것으로 본 것이다.
루터의 종교개혁 활동 초기에 직업을 본질적으로 피조물의 것이라 평가했기 때문에, 현세적 활동 방식에 대한 루터의 관점은 모든 신분은 이러한 현세적 활동을 통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보았다. 루터는 직업 노동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한 것이다.
2부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a.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은 역사적으로 네 가지로 대별된다. 첫번째 칼뱅주의, 두번째 경건주의, 세번째 메서디즘, 네번째 침례교 운동이다. 칼뱅주의의 대표적인 교리는 예정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인간은 태초부터 정해진 운명을 갈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경건주의는 금욕적 종파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직업에서 금욕주의적인 통제를 통해 직업윤리를 종교적인 기초로 만들었다.
메서디즘은 금욕주의적 신앙을 칼뱅주의와 분리시킨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구원에 도달할 목적으로 생활방식을 방법적'으로 체계화한다.
이후 칼뱅교를 제외하고 금욕주의를 담당한 두 번째 교파로 침례교가 있다. 그 외에도 비슷한 종교적 사고를 채택하여 발생한 교파들인 메노파, 퀘이커교 등의 윤리가 개혁파 교회와는 원칙적으로 다른 토대에 서 있다. 침례파 운동은 교회의 경찰적 감시로 인해서 방법적 구원 획득을 위한 반발로 발생했다.
b.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백스터는 부를 향락하는 것은 거룩한 삶에 대한 추구에서 이탈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에겐 오직 행위만이 신의 뜻에 따라 봉사한다고 보았으며, 시간 낭비는 최고의 중죄였다. 이는 낭비되는 시간만큼 노동에서 멀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은 일반 노동자뿐만 아니라 부자들에게도 해당되는 교리였다. 과시적 허세는 금욕주의가 증오하는 것이었고, 자수성가한 부자는 윤리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종교적으로 독실한 사람들은 부를 많이 모아도 소박한 생활을 통해서 더욱 자본을 축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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